[앱테크 vol.9] 페이코 포인트로 펀드 소액 투자해보기

삼성 폰으로 바꾼 후 바로 페이코부터 다운 받았습니다. 삼성페이와 제휴(?)가 되어있어 그냥 삼성페이를 사용하는 것 뿐임에도 페이코 포인트 적립도 되고, 제가 사용하는 카드는 간편결제로 결제시에 결제금액 2% 캐시백도 돼서 일거양득이랄까?😎👍

 

적립한 포인트는 다른 제휴 포인트로 전환해 사용할 수도 있고, 온오프라인에서 페이코로 결제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혹은! 저처럼 포인트를 투자할 수도 있어요. 하나 알아두셔야 할 것은 투자한 포인트를 다 까먹을 수 있는 원금 손실 위험이 있는 상품이라는 점입니다. 그래도 내 돈이면 선뜻 결정 못할 이런 투자를 언제 해보나 싶기도 하고, 삼성폰 쓰기 전엔 없었으니 그냥 없는 셈 치고 전 포인트 전액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투자 상품으론 채권 2개, 펀드 3개가 있는데 전 펀드에 투자했습니다. 해외주식은 잘 접할 기회가 없으니 이참에 투자해보고 싶었거든요. 그럼 ㄱㄱ-!!


ㅣ페이코 포인트 투자 방법

 ① 하단 메뉴 '금융' - 송금 아래 '투자'

 

 ② 3가지 상품의 내용을 살펴보고 어떤 펀드에 투자할지 결정

 : 간단한 만화 형식으로 설명되어 있어 이해하기 쉽고, 맨 아래엔 어디에 얼마나 투자하는지 간략하게 정리돼있다. 투자설명서를 읽어보고 싶다면 '간이투자설명서'로 들어가서 보면된다.

금융투자

펀드투자설명서

 

 ③ 어떤 상품에 투자할지 결정했다면 펀드 상품이 있던 페이지 맨 아래쪽에 'PAYCO 투자 가이드' - 적립포인트 끌어모아 '자세히 보기' - '적립포인트 끌어모아 투자 시작하기'

 : 포인트 자동 투자는 언제든지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④ 절차에 따라 한화투자증권 계좌를 개설

 : 투자 상품들이 한화투자꺼라 한화계좌 필요.

투자가이드끌어모아포인트 투자

 

 ⑤ 계좌개설과 펀드 투자 신청이 끝났다면 '[적립포인트 끌어모아]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어쩌고저쩌고' 라는 알림이 옵니다.

 

 ⑥ 포인트는 투자 신청한지 2~3일 뒤에 투자됨.

 : 영업일에 투자 신청이 되고, 2~3일 뒤에 투자되므로 적립해둔 포인트가 있더라도 신청 즉시 빠져나가진 않는다. 또, 포인트 투자는 자동으로 이뤄지기에 우리가 신경쓸 필요는 없다.

 

 

 ⑦ 펀드 가격을 보다 매도 타이밍이 왔다고 생각하면 역시 페이코에서 아래 과정을 통해 팔면 됩니다.

 : 수수료는 없지만 보수가 있는데 그건 이미 평가금액에 다 반영된거라 신경 안써도 됩니다. 다만 해외주식은 수익의 15.4% 과세가 되니 그것까지 감안해서 매도하세요.

 

평가금액팔기

 


ㅣ펀드 상품 3종 살펴보기

아래는 차례로 방구석 투자왕, 위아 더 월드, 투자는 모듬세트로 상품 구성입니다.

방구위아튀김

 

방구석 투자왕과 위아 더 월드는 사람들이 흔히 알고 있는 기업들이 대거 포진해 있습니다.

우리나라 삼전, 미국의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글 모회사 알파벳, 테슬라, 에어버스, jp모건, 모건스탠리, 유럽의 LVMH, 중국의 텐센트와 징동닷컴 등.

'투자는 모듬세트'는 잘 모르는 것들이 많아서 넣어뒀고, '위아 더 월드'엔 에어버스가 있어서 '방구석 투자왕'으로 큰 이유없이 선택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여러분.

제가 머리 꼭대기에 들어갔지 뭡니까?😤😤 초반 일주일 정도 3% 정도 수익 나더니 지금은 계속 떨어지고 있습니다.ㅎ

펀드는 완전 첨이라 어디서 가격 추세 보는지도 몰랐고, 워낙 소액이다 보니 신경을 안썼는데 계속 떨어지기만 하니 슬슬 짜증이 났죠.

 

한화 앱에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았지만 가입하는게 귀찮아서 네이버에 검색해봤습니다. 펀드 이름으로 검색하니 네이버 금융에서 일별 시세를 확인할 수 있더라고요. 근데 앞으로 계속 더 떨어질 것 같은 느낌이 들어요 솔직히 작년에 올라도 너무 올랐으니까요.

 

그래서 포인트가 적립되는 족족 투자되는 '적립포인트 끌어모아'를 해지했어요. 가격 좀 더 지켜보다 반등할 것 같을 때 조금씩 넣어보려고요. '방구석 투자왕'은 작년 6월부터 시작된 펀드인데 999원으로 시작해서 1,438까지 찍었으니 일찍 들어가신 분들은 재미 좀 보셨을 것 같은데 전 타이밍이 참..ㅎ

펀드 기준 가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 방구석 투자왕
  • 위아 더 월드 :사이트 접속 후 중간 쯤 탭에서 '수수료미징구-온라인(Ce)' 선택하고 가격 확인해주세요. 이게 '위아 더 월드'랑 같은 상품입니다.
  • 투자는 모듬세트로 :사이트 중간 쯤 패밀리 펀드에서 'IBK플레인바닐라EMP증권투자신탁[혼합-재간접형]종류Ce'로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