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킹통장? 그게 뭐죠..? (feat. 사이다뱅크)

※ 본 포스팅을 작성하는데 어떤 대가도 받지 않지 않았으며, 써보니 좋아서 소개하는 글입니다.

ㅣ파킹통장이 뭐죠?

사이다뱅크 파킹통장과 Pay백 체크카드를 소개드리기에 앞서 파킹통장, 들어는 봤는데 이게 뭘까요?

돈

파킹통장은 'parking=주차' 하듯이 잠깐 돈을 예치해도 비교적 높은 금리를 주는 자유 입출금식 상품을 말합니다.(특정 금융기관의 상품 이름 아님.) 일반적으로 은행의 수시 입출금 통장은 연 0.1~0.2%(세전) 수준의 이자를 지급하지만, 파킹통장은 일정 금액 이상이 통장에 예치돼 있으면 연 1%를 넘는 금리를 지급합니다. 또한 정기예금·적금과 달리 수시로 돈을 넣고 뺄 수 있는 것은 물론 예금자 보호법에 따라 5000만 원까지 원금 보장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네이버 지식백과] 파킹통장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간단히 말해 ①짧은 기간, 높은 금리 ②안정성 보장 ③수시 입출금 가능 이란 장점이 있습니다.

ㅣ왜 사이다뱅크인가?.

보통 파킹통장은 잔액이 항시 일정 금액 이상이어야 한다거나 금액 구간별로 다른 이자를 적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이다뱅크의 파킹통장으로 통칭되는 입출금통장은 이런 조건 없이 무조건 연 2.0%(세전, 2020.05.기준)의 이자를 지급해줍니다. 통장 잔액이 많든 적든 상관없이 같은 금리를 적용받습니다. 완전 꿀이쥬?

그럼 사이다뱅크는 믿을만한가 싶으시죠. 다행히도(?) 사이다뱅크는 저축은행 업계 1위인 SBI저축은행이 만든 모바일 플랫폼이라 저축은행 자체에 대한 불신만 아니라면 예금자 보호도 돼서 믿을만합니다. 다만 사이다뱅크 상품은 사이다뱅크 어플을 통해서만 가능해서 가입도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이뤄지고, 당연히 실물 통장도 없습니다. 인터넷뱅킹, 폰뱅킹은 안되고, 스마트뱅킹만 가능하죠. 고객센터도 SBI 저축은행과 사이다뱅크는 별개로 운영됩니다. 부산은행과 썸뱅크 같은 관계랄까?

ㅣ사이다뱅크 파킹통장과 Pay백 체크카드

사이다뱅크 파킹통장이란건 사이다뱅크의 입출금통장입니다. 사이다뱅크에서 입출금통장을 개설하면 발급받을 수 있는 카드가 pay백 체크카드 입니다. 참고로 모두 어플을 통해 비대면으로 이뤄집니다.

입출금통장 비고 Pay백 체크카드 비고
세전 연2.0% 20.06.01부터 세전 연1.7% 간편결제로 결제시 2% 캐시백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페이코
1인당 최고 5천만원 보호 - 각종 수수료(ATM, CD기 입출금, 문자 알림) 면제 자동화기기 입출금시 수수료가 발생하지만 즉시 입금 해줌.
수수료
매일 이자 발생, 매월 1일 지급 월 복리 온라인 쇼핑 캐시백 11번가, G마켓, 옥션, 쿠팡, AK몰, 롯데마트몰, SSG닷컴
간단하게 한도제한 해제 가능 토스를 통하면 증빙서류없이 간단하게 한도제한 해제 가능 국내 가맹점에서 0.2% 캐시백 BC 등록 가맹점에 한함
  • 모든 혜택은 전월실적 필요 없음.
  • 이자는 매월 1일 지급
  • 캐시백 최대 한도는 월 1만원
  • 캐시백은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승인된 결제 건을 대상으로 다음달 15일에 지급됩니다.

✨관련글✨

ㅣ사이다뱅크 이자 계산방법

  • 일별이자 : 매일의 최종잔액 * 약정금리/365
  • 지급이자 : 이자계산 기간의 일별이자 합산

사이다뱅크의 약정금리는 '연'2% 입니다. 1년 기준 2%를 준다는 말이죠(연이율). 일별이자를 계산할 때 하루 기준으로 바꾸려면 (1년은 365일이니) 365를 나눠주면 됩니다. 그리고 그냥 복리가 아닌 '월'복리 통장이므로 하루하루의 이자를 더해서 한달에 한 번 이자를 받습니다. 이게 지급이자죠. 그럼 지급이자가 내 통장에 꽂히느냐, 아닙니다. 지급이자의 15.4%인 세금을 제한 돈이 실제 자기 통장에 입금되는 돈이죠.

예를 들어 볼게요. 잔액이 50만원인 통장이 있습니다. 이체도 하고, 체크카드를 긁기도 했지만 하루가 가기 전에 항상 잔액을 50만원에 맞춰두고, 이렇게 한 달을 유지했습니다. 이때, 일별이자 = 500,000(그 날의 최종잔액) * 2%(사이다뱅크의 약정이자) / 365 = 약 27.4원. 이렇게 한달을 계산하면 500,000 * 2% / 12(1년은 12달이니) = 약 833원. 세후 이자는 500,000 * 2% / 12 * 84.6% = 705원이 되겠네요.

이해하셨나요? 안되셔도 상관 없습니다. 이걸 꼭 알 필요는 없거든요.. 어차피 매일매일 잔액이 다른 사람이 많을테고 이자는 사람이 계산해서 지급하는게 아니니까요.ㅎㅎ

 

ㅣ파킹통장 선택시 체크할 것!

전 파킹통장으로 사이다뱅크를 추천드렸지만 1금융권 은행에서 나온 상품을 이용하고 싶다거나 이미 거래 중인 곳에 비슷한 상품이 있는지 알아보려는 분들께서 살펴봐야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1. (우대)금리 적용 조건이 있는지 나에게 유리한지 살펴보기
  2. 정해진 예치 기간이 있는지 금액 한도는 얼마인지 입출금이 자유로운지도 확인하기
  3. 이체, 출금시 수수료가 발생하는지 체크
  4. 큰 금액을 장기간 예치하실 거라면 세금 우대 통장과도 비교하고 꼼꼼하게 따져보기
P.S. 사이다뱅크 이외의 파킹 통장으론 SC제일은행 'SC제일마이줌통장', SH수협은행 ‘딴주머니’, KEB 하나은행 '급여하나 통장', 신한은행 '주거래 S20 통장', 농협은행 'NH 주 거래 우대 통장', 기업은행 '1석 7조 통장', 씨티은행 '시티 더하기 통장',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웰컴 저축은행 '직장인 사랑 보통예금', 케이뱅크 '듀얼 K 입출금 통장'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