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재난 긴급 생활비 신청서 작성요령(feat. 소득•재산신고서)

※ 본 포스팅은 정부가 아닌 포항시에서 포항시민에게 주는 긴급 재난지원금 신청서 작성 요령입니다.

 

자세한 신청 자격 및 절차 등은 포항시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지만 내가 작성&신청하면서 헷갈리는 부분들이 그것들을 위주로 써보려한다.

 

 

우선 신청인이 필수적으로 작성해야할 서류는 ① 재난 긴급생활비 신청서, ②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 ③ 소득•재산신고서 이렇게 3가지다. 1, 2번 서류는 읽어보면 알 수 있고, 헷갈릴 부분이 없다. 문제는 3번 소득•재산신고서다. 뭘, 어떻게 써야할지 애매한 부분들이 있어 행정복지센터(동사무소)로 전화해서 여쭤봤다.

 

소득 재산 신고서

  1. 상단에 신규/변경 체크 박스는 선택할 필요 없음.
  2. 소득사항에서 자신과 해당없는 항목은 비워두거나 '0' 기입.
  3. 재산사항에서 건축물 항목은 본인 소유의 집이 있을 경우에도 기입해야하는데 가격은 부동산 공시지가를 적어주면 된다.
  4. 재산사항 - 기타 산정되는 재산 - (D) 항목은 해당 있는 사람에 한해 6개월치 정도를 대략적으로 적어주면 된다.

 

부동산 공시지가 확인하기👇

 

https://www.realtyprice.kr:447/notice/town/nfSiteLink.htm

 


포항시 긴급 재난지원금은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에서 신청할 수 있다. 난 할머니를 대신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생각이었다. 신청서를 작성하고 서명받고 스캔까지 완료했다. 그런데 뜻밖의 난관이 있었다.

할머니 폰이 이모 명의로 개통된거라 본인인증을 할 수가 없었다. 혹시 대리인이 신청할 수는 없는건가 싶어 문의했는데 안된단다. '명의자=신청자' 여야했다. 대면신청의 경우엔 대리인이 신청하려면 신청자의 신분증과 도장이 필요하다고 한다.

온라인으로 간단히 해결되나 했는데 결국 차로 할머니 모시고 가기로 결정.ㅠㅠ

 

 

P.S. 대면신청하려면 신청인 주소지 행정복지센터로 가면 되는데 해당자에 한해 별도로 첨부해야할 서류(임대차 계약서, 부채 증명서)가 있을 수도 있고, 현장에서 즉시 생각나지 않는 항목이 있을 수 있으니 신청서를 미리 작성해가거나 따로 메모해가는게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