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乃] 국민체력100 이용방법 및 후기

ㅣ 국민체력100 이란?

 

‘국민체력 100’은 국민의 체력 및 건강 증진에 목적을 두고 체력상태를 과학적 방법에 의해 측정, 평가를 하여 운동 상담 및 처방을 해주는 대국민 스포츠 복지 서비스다. 국민체력 100으로 100세까지 건강하게를 모토로 삼고 있다. 대상자는 만 13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이면 모두 참여 가능하고 현재 전국 38개의 체력인증센터에서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헬스장이든 어느 곳이든 운동에 앞서 자신의 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필수다. 체력인증검사를 거쳐 의 체력수준을 분석 한 후 자신에게 알맞은 운동을 처방 받을 수 있다. 

(출처 :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81061&daum_check=)

 

 

ㅣ 예약하기 A to Z

 

1. 국민체력 100 사이트에 접속 후 가까운 체력인증센터 찾기

국민체력 100

2. 가까운 센터를 찾은 후,

 - 전화로 예약하실 분은 리스트에 나오는 센터 연락처로 문의하시고

 - 온라인으로 예약하실 분은 예약하기 버튼 클릭!

국민체력 100

3. 희망 측정일과 원하는 시간을 골라 예약 후 (너무나 형식적인)사전문진 검사하기.

4. 온라인으로 예약을 끝내면 아래와 같이 예약완료 확인 문자가 옵니다. 혹시나 문자가 오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주세요.

국민체력 100

5. 예약을 취소하고 싶거나 예약일시를 다시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페이지로 들어가면 됩니다.

국민체력 100

우측 상단의 <마이페이지>클릭 - ①체력측정신청조회 - ②의 리스트에서 일시를 확인하고 취소 하고 싶으시다면 <예약취소> 버튼 클릭.

 
 

포항에서 체력 검정하시는 분들은 포항 종합운동장 1층 113호로 가시면 됩니다. 

운영시간은 아래와 같고 점심시간 확인해주세요~

국민체력 100

 

 

ㅣ D-DAY ;체력검정하는 날

 

①  운동화, 운동복, 신분증, 5~10분 정도 일찍 가기.

  : 위의 6가지 항목을 측정하기 위해 그 옆에 있는 것들을 하게됩니당. 고작 저런거 몇 가지 했다고 끝나고 나면 땀이 좀 나기 때문에 편한 운동복차림으로 가는걸 추천드립니다.ㅋㅋㅋㅋㅋ 운동화는 센테도 사이즈별로 준비돼있고 빌려주긴 하는데 자기 신발 신는게 젤 편하고 좋잖아요~

 : 체력검정 예약완료 후에 온 문자를 보면 신분증도 가져오라고 돼있긴한데 전 몇 번 가서 그랬는지 확인을 안했어요. 그래도 가져오랬으니 항상 가져는 갔어요.

 : 일찍 가는건 트레드밀로 심폐지구력 측정하는 센터에 한해서 적극 권장합니다.ㅋㅋㅋ 웨어러블 기기를 차고 심박수를 측정하기 때문에 서둘러가시면 심장박동수 퍽ㅋ발ㅋ하실 수도 있습니다. 준비운동 5분정도? 하고 시작하긴 하지만 그래도 편한 상태에서 하는 거랑은 확실히 차이가 있었어요.

 

② 사전문진, 혈압체크, 인바디, 준비운동, 체력측정

  : 온라인 예약할 때 사전문진을 작성했음에도 불구하고 또 하라고 하더라구요. 사전문진말고도 설문지 같은것도 작성했고, 개인정보 적는 것도 있었어요.

  : 위의 조사지(?)를 작성 후 혈압 측정 → 인바디 → 줄자로 허리둘레를 재기 → 키도 따로 잼.(인바디엔 다 안나오나..?) →  영상보면서 준비운동

  : 체력측정은 아래와 같은 수단으로 측정하게 되는데 따로 설명 안드려도 다 아실겁니다. 쓰여있는 그대로니까.ㅋㅋㅋㅋ 악력 재는건 고등학교 체력장때 아마 해보셨을텐데 악력 측정기계를 꽉 쥐면 수치가 나와요. 양손 각각 2번씩 했던것 같아요. 트레드밀은 경사도를 두고 측정합니다.

측정항목

측정수단

근력

악력(kg)

근지구력

교차윗몸일으키기(회)

심폐지구력

트레드밀(m/kg/min)

유연성

앉아윗몸앞으로굽히기(cm)

민첩성

10m 4회 왕복달리기(초)

순발력

제자리멀리뛰기(cm)

 

 

③ 체력검정 후

  : 체력검정이 끝나면 2분 정도 이내에 결과지와 인바디 검사지를 출력해서 담당자(?)분과 함께 분석을 해요. 솔직히 분석이라기엔 좀 거창한 말일 수도 있는데 함께 보면서 어디는 잘하고 있고, 어디가 부족하고 어떤걸 보강해주면 좋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하는지 얘기해줘요. 기념품과 더불어 1,2,3등급 중에 해당이 된다면 펜던트도 증정됩니다. 기념품은 그때 그때 좀 달라요. 예전엔 등산양말 같은 두꺼운 양말을 줬고, 그담엔 덧신, 수건, 젤 최근엔 그냥 일반 스트라이프 양말 줬어요.

 

 

ㅣ 이용후기

전 개인적으로 좋았어요. 헬스장이나 여타 운동센터에 다니는게 아니면 인바디를 측정할 수 있는 기회도 거의 없는데 무료로 측정 가능하고, 전 여기서 인바디를 첨 해봤는데 담당자분이 결과지를 보며 설명해주시니 1석 2조잖아요. 또 하고 있는 운동이 있으면 운동 전 후 혹은 운동 몇 개월 후 이렇게 내 몸의 변화를 체크하는 재미도 쏠쏠해요. 그리고 혼자 가는 것보다는 아는 사람이랑 같이 가는게 더 좋아요. 첨 가시는 분들은 좀 덜 뻘쭘하기도하고 같이 하면 더 재밌거든요. 서로서로 비교도 해보구요.ㅋㅋㅋㅋㅋㅋㅋ

 

전 3~4개월에 한번씩 갔는데 수영하면서 체지방량이 점점 줄고 너무너무 소량이지만 근육도 쬐끔 늘고 심폐지구력도 늘어가는 추세라 기분좋았어요. 더 건강해져가고 있는 기분.ㅋㅋㅋㅋ 수영의 다이어트 효과는 이후에 기회되면 포스팅할게요. 미리 말씀드리자면 사람들 저마다의 생활방식에 따라 다르겠지만 개인적으로 단시간에 체지방 태우는데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수영 최고!♥♥♥

 

인바디는 수영 다이어트 효과 포스팅하게 되는 그날 공개하도록 하고, 잘하지는 않았지만 (그럴듯 하게 만들어진)체력 평가지로 마무리하겠습니당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