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기본 중에 기본 ;CTR, RPM, CPC

블로그, SNS, 각종 사이트 등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게재를 통해 수익을 내고 있는 분들이라면 아래의 용어들을 보고서에서 한 번쯤 봤을 겁니다. 각잡고 제대로 운영하고 있는 분들은 이미 알고있을테니 패스하시고, 저처럼 알음알음 쬐끔씩 만들어가고 있는 분들은 중요하고 알아두면 좋을 것 같긴한데 뭔지 잘 모르겠는... 그쵸? 요즘 좀 열심을 내서 해보려고 읽어본 책에 용어가 정리 돼있어서 살짝 가져와봤습니당.ㅎㅎ

(출처 : 채진웅,「구글애드센스로 투잡하라」, 더제이, 2017)

 

ㅣCTR(Click Trough Rate)

CTR은 광고가 클릭된 횟수를 광고가 게재된 횟수로 나눈 값이다. 예를 들어 클릭수가 5회, 노출수가 1,000회인 경우 CTR은 0.5%가 됩니다.

클릭수 ÷ 노출수 = CTR

CTR이 높으면 광고가 사용자에게 유용하며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와 관련성이 높다는 의미입니다. CTR은 비용 및 광고 게재위치를 결정하는 기준인 키워드의 예상 CTR(품질 평가점수의 구성요소)에도 영향을 줍니다. 우수한 CTR 실적은 광고하는 제품 및 상품과 광고에 사용한 네트워크와 관련이 있습니다.

CTR을 사용하여 실적이 우수한 광고 및 키워드와 개선이 필요한 광고 및 키워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와 광고가 밀접하게 관련되고 비즈니스와의 관련성이 높을수록 사용자가 키워드 구문으로 검색한 후에 광고를 클릭할 확률도 높아집니다.

 

ㅣRPM(Revenue Per Mile)

1,000회 노출당 수익(RPM)은 1,000회 노출이 발생할 때 예상되는 수입을 나타냅니다. RPM은 실제로 발생한 수입이 아니며,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 노출 또는 검색이 발생한 횟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입니다.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25회의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 수입이 0.15달러라면, 페이지 RPM은 6달러가 됩니다. ((0.15 / 25) * 1,000)

45,000회의 광고 노출에서 180달러의 수입이 예상되면 광고 RPM은 4달러가 됩니다. ((180 / 45,000) * 1,000)

RPM은 광고 프로그램에서 널리 사용되는 수치로 여러 채널 간 수익을 비교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페이지 RPM방문자와 수익 그리고 광고배치와 효율 등을 모두 고려한 지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ㅣ클릭당비용(CPC)

CPC(클릭당비용)은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게시자가 벌어들이는 금액입니다. 광고의 CPC는 전적으로 광고주가 정하는 것이며, 광고하는 제품에 따라 광고주가 클릭당 지불하려는 금액이 달라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