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청소 체크사항 & 솔직후기

🧡💛💚 내돈내산 💚💛🧡

인테리어 후 입주청소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청소에 관심이 많고, 좋아하는 분이래도 공사 후 분진은 감당이 안될거예요. 혼자는 말도 안되고, 평수에 따라 다르겠지만 셋이래도 솔직히 무리일거라 생각합니다.

 

입주청소 체크리스트 & 솔직후기

 

그래서 저도 포항에 있는 입주청소 업체를 물색했습니다. 사실 적어도 한 달 전엔 알아보고 예약해야 괜찮은 업체에서 할 수 있는데 다른 신경쓸게 많아(라 쓰고 늑장부리다 라고 읽는다) 6일 전에... 예약했어요. 그것도 대충 찾아보고 바로. (이사 업체 찾을 때 같이 찾아보면 됐을걸.ㅠㅠ)

 

블로그 보면서 젤 하고 싶었던와 블로그 후기가 많고, 맘카페에 후기가 많은 업체, 인테리어 업체에서 소개해준 업체에 각각 전화해봤습니다.

젤 꼼꼼해보여 하고 싶었던 업체는 제가 의뢰한 날은 이미 마감됐더라고요, 여기는 한달 전이면 마감되는 것 같더라고요.ㅜㅜㅜ

 

 

후기가 많았던 곳은 가능했습니다. 알고보니 인테리어 업체가 소개해준 곳이랑 같은 곳이더라고요. 좋았다는 평이 많았고, 인테리어 업체도 몇 번 해보고 소개해주는 것일테니 다른 곳을 더 찾아볼 필요도 못느꼈습니다. 솔직히는 공사분진을 청소해본 업체를 찾기도 힘들었고, 제가 지친 상태라 더 찾고 싶지 않았어요.ㅎ 가격은 평당 만원으로 거의 모든 업체들이 동일할거라 생각합니다. 이곳도 마찬가지였고요

 

✨관련글✨

 


청소날 오기로 하신 시간 전에 미리 가서 공사 마감상태도 확인하고 인사도 드릴겸 청소하실분들을 기다렸습니다.

10분 지각하셨는데 이 정도야 뭐 엘리베이터 때문이라 생각하고 넘겼습니다. 아주머니 네 분이 오셨고, 청소하다 하자 발견하면 알려달라하고, 꼼꼼히 부탁드린다 하고 나왔습니다.

 

한샘에서 싱크대 시공 후 입주청소 주의사항을 붙여놓고 갔는데 읽어보지도 않고 바로 떼버리는게 마음에 걸려서 문자로 한번 더 보냈지만 답장은 없었습니다. 이미 많은 곳을 청소해보셔서 다 읽어봤으니 패스한걸거라 행복회로 돌렸습니다.

그런데 청소 끝나고 확인할 때보니 싱크대에서 물 사용한 흔적이 있더라고요.ㅎ 살짝 기분은 상했지만 이후에 문제가 되지 않아서 다행이었죠 뭐.

입주청소

9:10에 오셔서 12:57에 청소가 끝났다는 전화를 받았으니 청소시간은 4시간이 좀 안걸렸습니다.

 

이전 주인이 집을 워낙 험하게 쓰고 관리를 안해서 샤시도 뻑뻑하고, 외창도 왜때문에 제가 전에 살던 집(같은 단지)보다 훠어어얼씬 더 더럽고, 곰팡이도 장난아니었습니다.

그래서 그것만 깨끗해져도 본전이라는 생각에 샤시만 꼼꼼하게 보고 결제했는데 시간이 걸리더라도 천천히 전부 꼼꼼하게 살펴볼걸 나중에 후회했습니다.ㅠㅠ

 

곰팡이와 외창을 제일 기대했는데 곰팡이는 제거됐지만 외창은 시스템창이라 청소 못한다고 청소 끝나고야 얘기하더라고요..ㅎ 또, 눈에 띄게 더러운 곳이 없었기 때문에 몰랐는데 이사 후 천천히 보니 (이사로 인해 더러워질 수 있는 부분이 아닌 곳에서)흠이 하나둘 보였어요.

그러다보니 잘해줬을 거란 신뢰가 깨지면서 환풍기, 육가, 걸레받이, 서랍 등은 제대로 탈거하고 청소한게 맞긴 한걸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는 방법을 몰라 열어서 확인할 수도 없고, 이미 현금으로 결제까지 끝낸 마당에 따져봐야 소용도 없고요. 청소가 덜 된 부분에 대한 증거 사진을 남겨 놓지 않아서 더 말하긴 조심스럽네요.

 

 

이 글 읽으시는 분들은 업체 구하면 청소후 꼼꼼하게 하나하나 같이 확인하시고 탈거후 청소해야하는 부분들은 청소된 사진 남겨달라고 부탁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청소후에 일일이 탈거해서 확인시켜주는 것도 번거롭고 확인하지 않고 지나가면 저처럼 찝찝~~~~할테니까요.


마지막으로 업체에 요청하셔야할 부분과 청소 후 확인하셔야 되는 부분들입니다.

 

  • 창틀, 내창, 외창, 걸레받이와 몰딩, 바닥, 천장, 벽, 붙박이장, 수납장, 전등갓, 신발장
  • 서랍 레일, 하수배수구, 환풍구,렌지후드, 걸레받이 탈거후 작업했는지
  • 시멘트자국, 페인트, 도배풀 닦였는지

솔직히 시멘트자국과 도배풀은 확인하는데 살짝 애로가 있습니다. 얘들은 물 닿으면 안보이거든요. 물이 다 마르고 나면 허옇게 보이는데 청소한답시고 백시멘트 묻은 타일을 물뿌려 청소하거나 도배풀을 물티슈나 젖은 걸레로 닦으면 사라져요. '눈앞에서만.'

 

현장에서 청소하는 분과 같이 확인하기는 어려운 부분이니 청소 시작전에 도배풀과 시멘트 자국에 대해 언급하면서  '난 이런 부분도 신경쓰고 있다' 라는 걸 어필하면 좋을 것 같아요.(전 못했지만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