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플러스 와이파이 속도 느려짐 A/S 후기

유플러스 와이파이 느려짐

 

ㅣ급격히 느려지는 와이파이 속도, 자가진단

방에만 오면 와이파이 신호가 잡히질 않아서 한동안은 남는 공유기로 와이파이 증폭기를 만들어 사용했습니다. 두어 달 정도는 잘 사용했습니다. 스트리밍 영상 재생도 문제없었고요.

 

그러다 어느날 밤에 특정 시간대만 되면 속도가 현격하게 줄어들었습니다. 여기까지는 이해할 수 있었어요.

원래 인터넷이 사용자들이 몰리거나 누군가 트래픽을 많이 잡아먹는 작업을 하면 속도가 팍팍 줄어든다는걸 알고 있었으니까요.

 

그런데 하루하루 지날수록 낮이고 밤이고 할것 없이 점점 더 느려졌습니다. 급기야 네이버 메인 페이지도 다 로딩이 안될 지경에 이르렀죠. 참다 못해 인터넷 속도를 측정했더니....

인터넷 속도 측정벤치비 속도 측정

보이세요?... 아아아ㅏ아아아아아ㅏㅏㅇ😡😡😡😡

 

이게 2020년 대한민국에서 말이 되는 속도입니까? 왼쪽은 거실 와이파이 속도, 오른쪽은 제 방 와이파이 속도입니다. 방 와이파이가 저따위니 네이버도 로딩이 안되는거죠.... 1메가라니, 기도 안찹니닼ㅋㅋㅋㅋㅋㅋㅋ 웃긴건 유플러스에서 1기가 요금제로 무료 업그레이드 해줘서 사용중인데도 속도가 저모냥이라는 겁니다.

 

'기분탓인가' 하지 마시고 여러분도 속도 측정 먼저해보세요-

http://beta.benchbee.co.kr/home.asp

 

벤치비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beta.benchbee.co.kr

 

 

ㅣ혼자 해결해보기 (feat. 벽 랜포트 연결하기)

바로 고객센터 전화하고 싶었지만 일단 진정하고 방 공유기, 거실 공유기, 단자함에 있는 모뎀을 전부 재부팅 시켜봤습니다.(속도 문제로 고객센터 전화하면 재부팅부터 시켜보라고 하거든요)

결과는 똑같았어요. 그래도 방에 랜 포트를 연결해서 공유기를 사용하면 1메가는 면하겠지 하는 마음으로 랜 포트 연결부터 도전했습니다.

벽 랜포트

 

인테리어 하면서 콘센트를 전부 교체하다보니 집 안에 연결된 랜포트가 없다며 이사 당일 인터넷 기사님께서 거실과 서재방까지는 연결을 해주셨는데 그 이상은 본인의 업무가 아니라며 더 안해주셨어요.

제 방에서 이렇게 인터넷이 안 터질줄 알았으면 그때 부탁드렸을텐데..

 

덕분에 이런 것도 해보고 참 새로운 경험이쥬?ㅋㅋㅋㅋㅋ

그나마 다행인건 UTP 압축기가 있어야만 연결할 수 있는 줄 알았는데 없어도 가능하더라고요.

참고로 전 전기 이런거 1도 모르고 과학, 기술을 싫어하고 지지리도 못했던 사람입니다. 그래도 충분히 할 수 있었어요. 좀 조심하셔야 되는건 혹시나 피복 벗기다가 저 선들 중 노란색이었던가?가 손상되면 인터넷이 안돼요. 데이터를 전송해주는 선이라더라고요.

 

이렇게 인터넷 연결에 성공했다면 참 뿌듯했겠지만 불행히도 안됐습니다. 그래서 단자함을 보니 거실이랑만 연결이 돼있더라고요.

단자함

'오 이게 원이이었군. 내 방선이 뭔지 모르겠으니 일단 다 꽂아보지 뭐.'

결과는?

Fail...ㅎ

열심히 랜 포트도 연결했건만. 구멍 2개에 회색, 파란색 랜선이 있었는데 하나만 해서 그런가 싶어 다른 색도 해봤는데 실패했습니다. 흑흑.


ㅣ결국 고객센터로 📞📞

주말이었는데도 생각보다 상담사 연결이 빨리 됐습니다. 상담사분께 자초지종을 설명했습니다. (인터넷과 관련해선 통신 3사 전부 주말에도 고객센터를 운영했습니다.)

 

1. 1기가 요금제인데 거실 와이파이가 100메가도 안나온다.
2.내 방에선 1메가다. 신호가 약해진다는걸 감안하더라도 이게 말이 되는거냐.
3. 특정 시간대에만 느려지는 원인들에 대해서 대충 알고 있지만 그 정도가 보다시피 좀 심하고, 날이 갈수록 점점 더 느려지고 이젠 낮에도 느리다.
4. 유선으로 연결했을 때 인터넷 속도 비대칭이 너무 심하다.(다운로드 301Mbps, 업로드 876Mbps)기사님이 벽 랜선 연결해준 방이 있는데 처음엔 유선으로 인터넷이 됐는데 지금은 유선으로 인터넷 연결이 안된다.

상담사분께서도 문제가 있음을 충분히 공감해주셨고,

우선은 내부 IP를 한번 변경해보고, 그래도 속도가 안나오면 동네, 아파트 단지, 우리집 단자함 순으로 차례로 재부팅해보겠다 했습니다. (차례로 재부팅되는데 신기하면서도 뭔가 무서운..)

그런데도 역시나 속도는 그대로였고, 기사님 방문 예약을 잡았습니다.

 

 

ㅣ유플러스 방문 A/S

전날 고객센터에 얘기했던 문제점들을 그대로 다시 기사님께 말씀드렸습니다.

  • 원래 아파트 구조상 거실에 메인 공유기가 방까지 다 커버할 수가 없어 느려지긴 한다.
    하지만 제가 살고 있는 아파트는 좀 더 복잡해서 각 방에선 거의 신호가 안 잡히다시피 할거라고 하셨습니다.
    공유기를 좋은걸로 바꿔도 마찬가지일거라더라고요. 좋은 공유기를 좀 거금들여 사볼까했었는데 그럴 필요 없어졌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
  • 낮/밤 상관없이 하루하루 느려지는 문제에 대해선 원인을 모르겠다 하셨습니다.
    원래 특정시간에 느려지는건 사용자가 많을 때 그런건데 저희 아파트 단지는 유플러스 고객이 거의 없어서 원인을 알 수가 없답니다. 뭐 이런..ㅋㅋㅋㅋ
  • 유무선 상관없이 비대칭이 심하고 속도가 많이 오락가락하고, 1기가급에 해당하는 다운로드 속도가 안나오는건 물리적인 문제라고 했습니다.
    1기가급은 저항에 예민한데 제가 사는 곳이 고층이다 보니 1층부터 신호가 올라오면서 저항을 많이 받아 이렇게 고르지 못한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지금은 무료로 사용중이라니 상관없지만 돈 들여 1기가 인터넷을 사용하진 말라더라고요. 오히려 500메가 요금제(기가슬림) 사용하면 비대칭 문제가 해결될거라고 하셨어요.
  • 처음 설치했을 땐 되다가 갑자기 안된 유선 인터넷은 모뎀에 선이 뽑혀 있어서 그랬던 거고, 제가 시도하다 실패했던 제 방 벽 랜포트도 연결해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들었던 충격적인 말.

통신사에서 말하는 인터넷 품질은 유선에 국한되고, 유선 인터넷 속도를 측정했을 때 제 속도가 나오면 무선 인터넷(와이파이)은 속도가 얼마가 됐든 품질수준을 보장할 의무가 없답니다.

요즘은 와이파이 사용량이 압도적으로 많은데 이게 말이 됩니까? (저 포함) 사람들이 몰라서 그렇지 이거 솔직히 통신사든 국민청원이든 건의, 항의해야되는 문제 같아요. 아니 나만 그래요?..😒😧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