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자유여행 준비 팁 1 ;마음가짐 편

※ 중국은 넓고 사람은 다양하므로 아래의 글과 여러분이 알고 있던 정보 혹은 경험들과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 유의하시고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국으로 자유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 싶어

제가 알고 있는 소소한 정보, 또 알아두면 좋을 중국 여행 전 마음가짐을 3회에 걸쳐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관련글✨


1. 영어로 소통할 수 있단 생각 버리기

 

중국은 중국어를 할 줄 알면 중국 말을 아예 할 줄 모르는 것보다는 훨~~씬 편해져요. 여행할 때 그 나라의 언어를 할 줄 알면 여행하기 수월한게 당연한 건데 뭐 이런 소릴하냐 싶으시겠지만 정말 중국에선 영어는 호텔 이외엔 전혀 안 통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게스트하우스도 원활하게 소통 안 될 때가 더러 있어요.

 

예전에 베이징공항을 경유한 적이 있었는데 그때가 제 인생 처음으로 중국 땅을 밟은 날이었어요. 경유도 처음이라 어쩔 줄 모르고 있는데 공항은 무슨 도떼기시장처럼 정신없고. 어디로 가야 하는지 몰라 직원에게 영어로 묻는데 공항에 있는 직원이 영어를 할 줄 모르는 겁니다..... 얼마나 황당하던지. 물론 내가 만났던 사람만 그랬을 수도 있지만 어쨌든 이 정도로 영어는 통하지 않는다는 걸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ㅋㅋㅋㅋㅋ

 

 

2. 미리 꼼꼼히 준비했다고 여행이 완벽할 것이란 생각 버리기

 

아시겠지만 중국은 엄청난 발전을 거듭하며 끊임없는 변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못해도 6개월 이내의 정보를 기반으로 계획 짜는 게 좋습니다. 최근 6개월간 그곳에 관한 정보가 없다면 직접 연락해보고 여의치 않다면 플랜 B를 짜시거나 포기하는 걸 추천합니다...  사실 3개월 이내에 그곳에 관한 정보가 있어야 그나~마  안심할 수 있는 수준이거든요.


'뭐 그렇게까지?' 싶으시겠지만 적어도 제가 겪은 중국은 그랬습니다. 중국어를 할 줄 아시는 분이면 그래도 좀 더 유동적으로 계획을 수정하실 수 있지만 그렇지 않으신 분들은 계획이 한 번 틀어지면 정보 구하기도 쉽지 않아 여행을 다 망쳤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으니까요.(상해, 북경은 정보가 많은 편이니 제외!.)

중국은 중국 회사의 숙박업소 예약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 예약할 경우 꼭꼭 제대로 예약 완료됐는지 해당 숙박업소에 연락해봐야 합니다.

혹시나 이와 관련된 일화가 궁금하시다면 요기로☞ http://wkfajrrhwkftkfwk9.tistory.com/67

 

 

3. 로마에선 로마법을.!

 

무질서하고 몰상식해 보이고. 한 마디로 시민의식이라곤 없어 보이는 그런 행동들을 서슴지 않는 모습을 볼 때, 눈살 찌푸려지는 것은 당연하고 너무너무 싫으신 분들, 더러운 건 꼴도 보기 싫으신 분들. 여행 중에 힘드실 수도 있어요. 종종 보게 될 테니까요. 이런 얘기들 중국 친구들한테 하면 뭐라는지 아세요? 자기는 안 그러는데 중국은 사람이 엄청 많잖아? 사람들이 너무 다양해서 그런거라구. 중국인 평가? 평판?에 불리한 얘기하면 맨날 사람이 많아서래요. 틀린 말은 아닌데 그런 사람들이 너무 자주 보인다는게 문제죠.ㅋㅋㅋㅋㅋㅋ

 

스트레스 안 받고 맘 편히 여행하고 싶으시다면 안타깝지만 그냥 내려놓는 수 밖에 없습니다. 일일이 욕하면 나만 힘들어요.
실내 흡연이 과거에 비해서는 많이 줄어들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실내에서 담배피는 사람들도 꽤 보이구요, 호텔 로비에서도 말이죠. 심지어는 기차 안에서도 펴요.(느린 기차에 한해서) 분명 지정좌석제 버스를 탔는데도 제멋대로 앉아있기도 하고. 시내버스 탈 땐 몸싸움도 불사하죠. 식당에서 다른 식당 음식을 먹고 있기도 해요.ㅋㅋㅋ 하나하나 곱씹으면 끝도 없지만 여기까지 할게요.

전 이런 상황을 보면 그냥 그 사람들이랑 똑같은 수준으로 행동해요. 안 그러고 싶어도 스트레스받기 싫고, 화내고 싶지 않아서 그냥 그렇게 해요.... 몸싸움하면 같이 몸 싸움하고, 같이 소리치고.ㅋㅋㅋㅋㅋㅋ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