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자유여행 준비 팁 2 ;여행중 편

※ 중국은 넓고 사람은 다양하므로 아래의 글과 여러분이 알고 있던 정보 혹은 경험들과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 유의하시고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중국으로 자유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 싶어

제가 알고 있는 소소한 정보, 또 알아두면 좋을 중국 여행 전 마음가짐을 3회에 걸쳐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관련글✨


1. 유심칩 구매

유심칩 구매 시엔 꼭 차이나 유니콤(中国联通)에서 구매하세요~!!

중국의 통신사 중엔 중국이동(中国移动)이 대리점?도 가장 많고 큰 회산데 한국에서 구매한 폰들은 차이나 유니콤에서 심칩을 구매해야 4G를 사용할 수 있어요. 중국이동에서 LTE가 되는 심칩을 구매했다고 해도 여러분들의 폰에선 G나 2G일 수 있거든요. G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쓰리지(3G) 포지(4G)할 때 그것들의 젤 첫 단계인 G랍니다. 얼마나 느린지 상상이 가세요?ㅋㅋㅋㅋ 카톡 메세지도 잘 안 보내지는 지경이랍니다...

그리고 중국은 심칩이 구매한 지역 단위, 성(省) 단위, 전국 단위에 따라 데이터의 양이 달라요. 그래서 하나의 지역만 여행하실 거라면 상관없지만 여러 지역을 가시게 되면 직원한테 다른 지역도 갈거라고 말을 해야 돼요. 개통하면 문자가 올텐데 전부 중국어긴 하지만 구분하실 수 있을 거예요. 데이터 충전은 통신사 대리점이나 어플로 할 수 있어요. 어플로 하는 건 중국에 은행 계좌가 있는 사람만 할 수 있으니 중국인이나 중국에 계좌가 있는 한국인한테 부탁하면 됩니다.

꼭 차이나 유니콤에서 사세욤. 아! 그리고 구매 시엔 여권이 필요하답니다.

 

2. VPN

중국에선 기본적으로 구글기반의 모든 것들과 SNS는 이용할 수가 없습니다. 즉, 플레이스토어도 이용불가하니 다운받으셔야 할 앱들이나 업데이트를 하셔야 되는 것들은 한국에서 다 하고 가셔야 해요.

하지만 한국에서 VPN을 다운받아 가시면 이용 불가능했던 저것들을 사용하실 수 있어요. VPN은 중국에서 중국의 앱스토어나 네이버 앱스토어를 통해 다운 받으실 수 있었는데 네이버 앱스토어는 원스토어와 통합됐네요. 원스토어를 중국에서 이용 가능한지는 모르겠네요.ㅠㅠ 웬만하면 한국에서 잊지말고 다운받아 가시는 걸 추천해요.

 

3. 택시 추가요금

트렁크에 캐리어 실어도 추가요금은 없고, 기름값 변동에 따라 미터기보다 1~2元 더 받을 수도 있어요. 택시기사님이 뭐라뭐라 1~2元 내에선 달라는 대로 더 드리면 되니까 당황하지 말아요~

 

4. 학생할인

중국의 관광지 입장료엔 학생 할인가가 있습니다. 대체로 성인표의 반값인데요, 이건 중국 소재의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에 한한답니다. 교환학생으로 온 한국 학생분들도 학생증만 있으면 할인받으실 수 있어요.

국제학생증은 받지 않습니다. 하지만 서안이랑 상해 같은 곳은 국제학생증으로도 할인이 되더라구요. 이런 대도시로 여행가신다면 국제학생증 챙겨가서 물어보고 할인받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밑져야 본전이니까요.~

 

5. 숙소 보증금

모든 숙박업소는 보증금을 받고 있고, 이것은 카드나 현금 모두 무방합니다.

 

6. 기차

중국으로 교환학생을 가셨거나 유학 중이신 분들은 가까운 지역으로 여행갈 때 기차를 많이 이용하실텐데 기차표를 예매하다 보면 G,D,Z,T,K 이런 알파벳이 열차번호에 있는 것을 보셨을 거예요. 이건 열차속도와 관련이 있는데요 G는 우리나라 KTX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젤 빠르고, 비싸고, 깨끗하죠. D는 G보다는 느리지만 역시 깔끔합니다. (출/도착지가 가까울 때 G랑 D의 소요시간이 별 차이가 없는 경우가 있어요. 그땐 그냥 저렴한 거 구매하시면 됩니당) D까지는 한국인이 이용해도 거부감 없는 수준입니다. 오히려 너무 깨끗해서 놀랄걸요? Z는 좌석등급에 따라서 느끼는게 달라지실 거예요. T나 K는 엄청나게 저렴한 대신 느리고, 열차내부 환경은 심각합니다. 전 뭣모르고 탔다가 울뻔했습니다. 굶어죽어도 다시는 이거 안 탈 거라고 다짐하면서요...

그리고 중국 기차에선 맛없고 비싸지만 식사류도 판매하고, 팝콘, 아이스크림 등도 승무원이 돌아다니면서 판매해요. 팝콘은 너무 고소한 냄새에 속아 샀는데 그렇게 맛없는 팝콘 첨 먹어봤습니다. 비추. 대신 컵라면을 먹을 수 있도록 뜨거운 물이 나오는 식수대?가 있으니 컵라면 사갖고 가시면 돼요.

마지막으로 기차 표를 예매하거나 환불할 땐 신분증(여권) 필수입니다. 그리고 한국과는 달리 짐 검사도 하고, 예매한 표를 발권하거나 구매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출발 한 시간 전까지 역에 도착하시는 게 좋습니다.

 

7. 신용카드 사용

일단 중국엔선 큰 백화점이나 상점이 아닌이상 신용카드 사용은 어렵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엄청 크고 전국에 체인점이 있는 식당이라도 카드를 안 받는 경우가 많거든요. 중국은 핀테크의 발전으로 신용카드의 단계는 건너뛰고 쯔푸바오(支付宝)나 위챗페이가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이것들은 중국의 은행계좌가 있어야 이용가능하니 중국에 계좌가 없는 외국인들은 이 편리함을 누릴수가 없다는거ㅠㅠㅠㅠ

 

8. 휴지, 물

휴지

중국 화장실이나 식당엔 휴지가 없어요. 식당에 있는 휴대용 휴지는 사용하시면 별도 요금이 부과된답니다. 그러니 한국에서 휴대용 휴지를 챙겨가시거나 중국 마트 혹은 미니소같은 곳에서 위의 사진 정도 크기의 휴지를 여러 개 묶음으로 파니 사다가 캐리어에 넣어놓고 하나씩 쓰시면 됩니다.

그리고 중국사람들은 찬 음료를 즐기지 않는 편이라 슈퍼나 식당에도 물을 달라 그러면 상온에 있던 물을 줘요. 차가운 물도 있으니 "삥더(冰的bīng de)" 라고 얘기하면 찬물을 줄거에요.

 

9. 삼륜차

모길거리에 종종 볼 수 있을텐데요, 자전거에 마차같은거 붙인 교통수단의 일종이죠. 관광객들이 많이 타기도 하고, 저도 가까운 거리엔 이용하기도 했는데 흥정도 해야되고, 보험도 안되고, 역주행도 하는 등 위험할 수 있으니 이용하시겠다는 걸 굳이 말리진 않지만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영상은 제가 지인과 경험삼아 탔을 때 실제로 역주행중인 걸 촬영한 겁니다.